이제는 예수의 말씀으로 설명된 빵과 포도주로 보증되고 또 그것을 먹고 마심으로 서로의 친교가 이뤄진다.
3. 신약성서에서 예배의 구성요소
그리스도교예배의 기초는 ‘말씀’과 ‘주의 만찬’이며 자유로운 선포가 이루어 졌지만 이는 오늘의 설교와 같은 것으로 생각해서도 안 된다.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님과 잘 만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변해 왔으며 앞으로 우리는 어떤 예배형식을 가지고 사역을 할 것
교회는 성령의 다양한 은사가 통일성 가운데 나타나는 백성들의 생명적 움직임이 있는 공동체이다(엡4:1-12).
Ⅱ. 그리스도교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교예배가 어떤 닫혀진 교회 공동체의 축제로만 진행될 수는
교회의 생활과 저작과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친 신학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의 저작은 초대 교회의 신학과 교리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교회의 형태와 예배의 실천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들 중에는 유대인들이 없어졌으며, 유대인 출신인 기독교인들의 자취는 7세기에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종말론적 축제의 성만찬 중심의 예배로의 갱신이 요구되고 있다.
2.성만찬의 의미
교회의 역사 속에서 성만찬에 관한 이름은 그 환경과 상황
교회에서 어떻게 신앙심을 표현하고 이를 발전시켜왔는지 쉽고 간결하게 정리하였다. 2천 년 역사의 그리스도교는 인류사에서 가장 중요한 예술품과 건축물의 생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만큼 그리스도교는 오랜 세월에 걸쳐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대부분의 다른 종교는 예배 장소만 있으면 되
교회라는 건물 같은 것으로써 대표되는 조직과 체제, 그리고 예배와 수도의 형식, 그리고 신앙의 대상 등을 종교라는 말로 표현한다. 물론 이런 것들은 인간이 가지는 종교적 요소, 즉 인간이 우주와 자신에 대하여 묻고 대답한 것이 외면화되고 체계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화된 역사적
교회건축 양식
a)초기 기독교양식 교회 (4~12세기) 이 시대는 고대가 중세로 옮겨지는 과도기이다. 건축양식상으로는 로마건축의 계승이고, 로마가 멸망한 뒤에도 로마의 정치적 세력은 약화되었으나 로마의 문화적 유산과 영향이 그리스도교 정신 밑에서 변화되어 새로운 건축양식을 창조하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가르침, 그리고 초기 기독교교회의 역사를 다룬다.
분파 기독교는 다양한 분파로 나뉜다. 가장 크게는 가톨릭교와 개신교로 나눌 수 있으며, 동방 정교회와 다른 분파도 존재한다. 이러한 분파들은 신약성서 해석, 교리, 예배 방식, 교회 제도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기독교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전역으로 전파되었다. 당시 로마의 사회는 제정이 분리 되어 문란하였고 불안하였다. 그 가운데 사람들은 참된 종교에 대해 갈망하고 있었으며, 이는 그리스도교가 자리 매길 할 수 있었던 발판이 되었다. 당시 사도들이 회중을 이끌었던 시기의 교회를 초대교회라고 한다